레딧은 익명으로 다양한 주제에 대해 의견을 나눌 수 있는 해외 커뮤니티다. 종종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는 글이나 댓글이 삭제되는 경우가 있는데 작성자가 삭제했거나 서브레딧의 규칙을 위반해 관리자 혹은 봇이 삭제한 것이다. 삭제된 글이나 댓글의 내용이 궁금하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할 수 있다.
Unddit
Pushshift는 빅데이터와 소셜미디어 분석을 다루는 웹사이트다. Unddit은 Pushshift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레딧 댓글을 받아와 사용자들이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Unddit에 접속하면 간단하게 사용법이 설명되어 있다. 먼저 Ctrl – Shift – B를 누른다. 이는 윈도우 단축키 중 하나로 화면 상단에 즐겨찾기 모음을 표시해준다.
빨간색 Unddit 박스를 즐겨찾기 모음에 드래그해 추가할 수 있다.
레딧 글을 보다가 삭제된 댓글을 확인하고 싶으면 해당 페이지에서 즐겨찾기 모음의 Unddit을 클릭한다.
파란색 박스로 표시되는 댓글은 작성자가 삭제한 것이고 빨간색 박스로 표시되는 댓글은 관리자 혹은 봇이 삭제한 것이다. 초록색 박스는 작성자가 댓글을 수정한 경우 달라진 내용을 보여준다.
참고로 Unddit은 Removeddit가 없어진 후 동일한 소프트웨어를 이어받아 운영되고 있는 웹사이트다. 서브레딧 전체의 삭제된 댓글을 확인하는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다. Pushshift가 불안정할 경우 Unddit에서도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데 보통 몇 일 내에 정상화된다.
Reveddit
마찬가지로 Pushshift의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다. 관리자나 봇이 삭제한 글과 댓글을 볼 수 있으나 작성자가 삭제한 글과 댓글은 볼 수 없다.
Reveddit에 접속해 닉네임, 서브레딧, 글 주소 중 하나를 입력한다.
글이나 댓글이 너무 빨리 삭제된 경우 Reveddit이 아직 저장하지 못한 경우가 있다. 이 경우 Restore를 눌러 복원을 시도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사용 중이라면 플레이스토어에서 Reveddit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레딧 앱을 이용해 글을 보다 삭제된 댓글을 확인하고 싶다면 공유하기 > Reveddit 앱을 선택하면 된다.
웨이백머신
웨이백머신은 웹페이지를 일정 간격으로 수집해서 사본을 저장한다.
다른 인터넷 아카이브 서비스는 사용자가 직접 웹페이지를 저장해야 기록이 남는 반면 웨이백머신은 자동으로 글을 수집하므로 한 번쯤 확인해볼 만하다.
레딧 글 주소를 복사해 검색하면 과거의 사본을 확인할 수 있다. 크롤링이 이루어지기 전에 글이 삭제되었다면 사본이 없을 수도 있다. 그러나 위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레딧처럼 인기있는 사이트는 웨이백머신이 상당히 자주 수집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글 업로드 시 즉시 수집하고 이후에도 5시간 간격으로 3번 더 수집한 상태다.
Resavr
삭제된 글은 볼 수 없고 삭제된 댓글만 볼 수 있는 웹사이트다. 글이 아직 삭제되지 않았다면 Thread를 눌러 원본 글로 이동하는 것은 가능하다.
Resavr 메인 페이지에서는 삭제된 댓글을 최신순으로 보여준다.
키워드를 입력해 검색한 후 원하는 댓글을 선택하면 전체 내용을 보여준다.
글 주소가 기억나지 않는 상황에서 삭제된 특정 댓글을 검색하고 싶을 때 유용하다.
댓글이 수정된 적 있다면 Versions를 눌러 기록들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