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유튜브 업데이트 이후 광고 차단하는 최신 방법

2023년 말부터 유튜브를 운영 중인 구글이 새로운 광고 정책을 내놓았습니다. 그동안은 광고 차단 프로그램 사용자에게 특별한 조치를 하지 않고 넘어가고 있었지만 이제부터 동영상을 시청할 수 없도록 막기로 한 것입니다.

유튜브 광고 차단 팝업

기존에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었다면 위와 같은 팝업이 표시되고 동영상 3개가 재생된 후에는 실제로 더 이상 동영상이 재생되지 않습니다.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끄고 광고를 시청해야만 동영상을 볼 수 있도록 바뀐 겁니다.

사실 구글의 주요 수입원이 광고이고 광고가 유튜브 생태계를 유지하는 기반인만큼 구글로서는 당연한 입장입니다. 그동안 미국 법원에서 이와 관련한 소송까지 갔으나 법적으로는 광고 차단이 문제가 없다는 판결이 나와서 자체적으로 광고 차단 프로그램 사용자를 제재하기 시작한 겁니다.

Brave 브라우저

Brave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별도의 설정 없이 자동으로 광고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광고 뿐만 아니라 다른 광고도 대부분 차단됩니다.

Brave 브라우저 설정

만약 유튜브 경고 팝업이 나타난다면 설정에서 설정 초기화를 클릭하고 모든 창을 닫은 뒤 다시 Brave 브라우저를 실행합니다.

설정 초기화로 인해 로그아웃 된 구글 계정에 다시 로그인하면 잘 작동합니다.

기존 광고 차단 프로그램

ADBLOCK
ADGUARD

보통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으로 광고를 차단할텐데 현재 작동하는 광고 차단 프로그램은 AdBlock과 AdGuard 두 가지입니다.

두 가지 광고 차단 프로그램은 전용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별도로 판매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제품을 업데이트합니다.

10월 16일 정도에 유튜브 정책 변경이 있었고 각각 11월 2일, 11월 1일에 업데이트를 진행했으니 2주 이상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보다는 빠르게 업데이트가 진행되는데 처음이다보니 오랜 시간이 걸린 것 같습니다.

아마 유튜브도 지속적으로 필터링을 업데이트할거고 이런 프로그램도 다시 업데이트를 반복하는 창과 방패의 싸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크롬 브라우저 대신 엣지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경우 광고 차단에 성공할 확률이 더 높다고 합니다. 크롬 브라우저 또한 구글이 관리하기 때문에 광고 차단 여부를 파악하는 것 같습니다.

ADGUARD 프로그램

요즘 일부 사이트에서는 광고가 전송될 때까지 초당 수십 번의 요청을 보내는 방식으로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우회하고 광고를 전송하기도 합니다.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그런 광고를 차단하지 못하고 위 사진과 같은 유료 프로그램을 결제해야 차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료 프로그램 결제까지 이어지는 인터넷 사용자의 비율은 극히 적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이런저런 방식으로 광고 생태계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구글이 앞으로 광고 정책을 얼마나 강하게 유지할지가 관건입니다. 구글의 자본력과 기술력을 고려할 때 마음만 먹으면 일주일마다 필터링을 업데이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경우 실질적으로 광고 차단 프로그램이 제대로 작동하는 기간이 거의 없을 수도 있습니다. 결국 유튜브 프리미엄을 사용하거나 광고를 시청하는 두 가지 선택지 중에 골라야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구글이 더 이상의 업데이트를 진행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각종 통계를 확인할 수 있는데 광고 차단 프로그램 사용자는 전체 방문자의 10%가 되지 않습니다.

청년층 그 중에서도 남성이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기는 하는데 유튜브에서 지금 수준의 필터링만 유지해도 차단되는 광고는 한 자리수 정도이고 수익에 거의 영향이 없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