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오라클 클라우드 포트포워딩, 수신 규칙, iptable

오라클 클라우드에서 특정 포트를 여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포트란 네트워크를 개방해주는 문, 트래픽이 들어오고 나갈 수 있는 통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인터넷은 대부분 도메인 주소로 되어있지만 이는 사실 IP주소와 포트로 구성됩니다.

웹 포트는 80을 사용하고, 마인크래프트 서버는 25565를 사용하고, Adobe Flash는 843을 사용하고 등등

즉 가상 서버에 특정 앱을 구동하고 다른 사람이 해당 앱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려면 해당 앱이 사용하는 포트를 열어줘야 합니다.

오라클 클라우드 네트워크 수신 규칙 설정

오라클 네트워킹

오라클 클라우드에 로그인 한 뒤 네트워킹 메뉴에 들어갑니다.

오라클 VPS 구획 내 가상 클라우드 네트워크

가상 클라우드 네트워크를 클릭하면 만들어놓은 VCN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상 서버가 사용 중인 VCN을 클릭합니다.

VPS 구획 내 서브넷

첫 번째 공용 서브넷을 클릭합니다. 서브넷 액세스에 공용(지역별)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공용 서브넷 보안 목록

Default Secruity List for VCN을 클릭합니다.

수신 규칙 추가

여기서 수신 규칙을 추가해 방화벽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스 CIDR에는 0.0.0.0/0을 입력합니다. 대상 포트 범위에 열고 싶은 포트를 입력합니다.

나머지는 그대로 두고 수신 규칙 추가를 클릭하면 됩니다.

수신 규칙 추가 후에도 접속이 안되는 경우

예를 들어 이지패널은 3000 포트를 사용합니다. IP:3000으로 접속했는데도 불구하고 무한 로딩이 걸린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오라클 프리티어 포트 설정 후에도 HTTP 접속이 안되는 경우

물론 이지패널은 제가 시도한 결과 수신 규칙만 추가하면 잘 접속되는데 오라클의 경우 특정 포트는 iptable을 별도로 구성해줘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오라클 가상 클라우드 네트워크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처음에 포트란 네트워크를 개방해주는 문이라고 설명했는데 사용하지도 않는 문이 열려 있으면 보안에 문제가 생기기 쉽습니다.

개방된 포트를 통해 디도스 공격이 들어오기도 하므로 사용하지 않는 포트는 수신 규칙을 제거해 닫아야 합니다. 내 집 IP에서만 특정 포트에 접속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