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 좋은 공유형 호스팅 업체를 알아보자.
워드프레스와 같은 사이트를 운영하려면 크게 세 가지 방법이 있다.
첫 번째는 Vultr, DigitalOcean, Linode등에서 직접 VPS(가상서버)를 설정하는 방법이다.
가격대비 효율이 가장 좋으나 복잡하고 신경 쓸 게 많다는 단점이 있다.
두 번째는 클라우드웨이즈, WPMU 등 관리형 호스팅을 사용하는 건데 서버 환경, 보안 등 아무것도 신경 쓸 필요 없지만 가격이 비싸다.
세 번째는 공유형 호스팅을 사용하는 것이며 다소 느릴 수 있으나 머리 아픈 일도 없고 가장 저렴하다.
워드프레스 관리형 호스팅 비교 Cloudways VS WPMU
공유형 호스팅 VS 관리형 호스팅
나는 처음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며 클라우드웨이즈를 추천 받아 이용했으나 중간에 공유형 호스팅으로 옮겼다.
솔직히 말하자면 워드프레스를 오랜 기간 운영해왔거나 대형 사이트, 쇼핑몰 등을 운영하는 게 아닌 이상 관리형 호스팅은 사치에 가깝다.
관리형 호스팅은 공유형 호스팅과 달리 일정한 자원을 할당해주는데 주어지는 서버 자원을 다 사용할 일이 거의 없다.
물론 빠르고 깔끔해서 나도 클라우드웨이즈를 정말 좋아하긴 하지만
워드프레스 특성상 언제나, 아주 쉽게 호스팅을 변경할 수 있으므로 처음부터 비싼 호스팅을 이용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공유형 호스팅은 느리다?
저가 호스팅인 공유형 호스팅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국내 업체가 아닌 해외 업체를 사용하면 공유형 호스팅도 나름의 경쟁력이 있음을 알게 된다.
물론 해외 업체, 그것도 공유형 호스팅을 찾게 되면 한국에 서버를 갖고 있는 곳이 거의 없어 어쩔 수 없이 싱가포르 서버 등을 사용하게 되는데
직접 사용해 본 결과 싱가포르 서버도 그렇게 느리지 않다.
싱가포르 서버에 워드프레스 만든 후기 및 속도 비교 : Hostarmada
또한 공유형 호스팅은 서버가 터진다, 연결이 끊긴다 이런 말들이 있는데 그것도 비정상적인 업체를 이용했기 때문이지 대부분의 공유형 호스팅은 개인이 사용가능한 최대 자원을 정해놓고 모니터링하기 때문에 99%의 업타임을 가진다고 봐도 무방하다.
가격과 성능이 괜찮은 공유형 호스팅은?
인터넷에 검색하면 가장 많이 보이는 게 블루호스트다.
블루호스트가 오래된, 점유율이 높은 업체이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건 맞으나
공유형 호스팅을 찾는 가장 큰 이유는 사실 가격 아닐까
중소 업체 중에 블루호스트보다 저렴하면서 친절한 곳도 많다.
블루호스트보다 성능이 부족하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한 게 아니다. 어차피 공유형 호스팅들은 전부 서버 꽉꽉 채워서 돌린다. 인지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가격으로 경쟁력을 갖추는 거다.
블루호스트의 경우 3년 단위로 설정하면 매달 5달러이다.
3년 단위로 설정하는 이유는 대부분의 공유호스팅은 장기결제를 선택하면 할인율이 대폭 증가하기 때문이다.
Hostarmada
Hostarmada의 경우 3년 단위로 설정하면 매달 2.5달러이다.
지금 사용중인 호스팅인데 싱가포르 서버임에도 불구하고 속도가 괜찮다.
단점은 트래픽 제한이 좀 심한데 왼쪽부터 순서대로 매달 30GB, 60GB, 90GB 제한이 걸려있다.
물론 제한을 넘는다고 바로 사이트가 멈추는 건 아니고 플랜을 업그레이드하라는 메일이 먼저 온다.
ChemiCloud
ChemiCloud는 3년 단위로 설정하면 매달 2달러만 내면 된다.
분명 내가 알아볼 때는 3달러였는데 가격이 더 내려갔다.
공유호스팅은 여름 할인, 겨울 할인, 크리스마스 할인, 블랙프라이데이 할인 등등 이런저런 이유로 계속 할인을 하기 때문에 사실상 할인가가 상시가라고 보면 된다.
첫 결제 회원에게만 할인이 적용되므로 완전한 가성비를 추구하고 싶다면 3년마다 업체를 변경하는 것도 방법이다.
케미클라우드의 특이한 점은 사이트를 아무리 뒤져봐도 트래픽 제한에 대한 안내가 없다.
보통 공유형 호스팅은 겉으로만 트래픽 무제한이고 실제로는 제한을 걸어놓는데 케미클라우드의 경우 파일 공유 사이트나 동영상 공유 사이트 등만 금지하고
일반적인 블로그는 트래픽에 딱히 제한을 두지 않는 듯 하다.
일본 서버가 있으나 아직 VPS서버만 일본 지역을 선택할 수 있다.
또 눈에 띄는 점은 모든 플랜이 LITESPEED를 사용한다는 건데 NGINX에 비해 5배 가량 속도가 빠르다.
물론 체감상으로는 큰 차이가 없는데 페이지가 로드되는데 0.1초 걸리든 0.02초 걸리든 인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래도 가장 저렴한 플랜도 LITESPEED를 지원하다는 건 분명한 장점이다.
DNS PROBE FINISHED NXDOMAIN 표시되는 진짜 이유
마치며
여기에 소개한 두 업체는 HostAdvice, TrustPilot 등 리뷰 사이트에서 가장 평점이 좋고
가격 대비 성능이 좋은 곳이다.
두 업체 모두 무료로 사이트를 옮겨주고 24시간 실시간 상담이 가능하다.
환불도 굉장히 잘해주고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더 많은 호스팅 업체를 찾아보려면 HostAdvice를 참고하면 된다.
물론 모든 호스팅 업체가 있는 건 아니지만 나는 여기서 도움을 많이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