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 사이트에서 신용카드, 체크카드로 해외 결제 했을 때 환불 받는 방법을 알아보자.
얼마 전 사진 다운로드 사이트인 DreamsTime에서 카드 정보 입력하면 체험기간을 준다길래 가입했다.
근데 사진을 다운로드 받으려고 버튼을 누르니까 ‘프리미엄 계정으로 전환하기’ 팝업이 뜬거다.
다운로드 확인 버튼인 줄 알고 확인 눌렀는데 바로 결제가 됐다.
황당하게도 구매해줘서 고맙다는 메일이 왔다.
이렇게 외국 사이트에서 원하지 않는 해외 결제를 한 경우 카드사가 아니라 해당 사이트에 연락해야 한다.
1. 외국 사이트의 연락 수단 찾기
보통 사이트 맨 밑에 있는 “Contact Us” 혹은 “Support” 메뉴를 찾으면 된다.
이제 환불 요청을 할 건데, 그 전에 Terms of use, 즉 이용약관을 확인하는 게 좋다.
2. 이용약관 및 환불규정 확인하기
이용약관에서 Refund policy를 찾아야 하는데 이게 환불 정책이다.
결제한 지 몇 일 이내 환불 가능, 제품을 얼마 동안 사용했으면 환불 불가능 등등 자세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다.
조건을 만족하지 않아도 일단 메일은 보내볼 수 있다. 이건 환불 담당자의 재량 문제이기 때문에
어떻게 설명하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지금 밑줄 친 내용이 구독 후에 사진을 이미 다운로드 받았으면 환불을 안해준다는 말인데
난 체험판 쓰고 있는 줄 알고 사진을 두 장이나 다운로드 받은 상태였다.
3. 환불 요청하는 메일 보내기
왜 환불이 필요한지 써야 하는데
실수로 구매했다, 아이가 구매했다, 카드를 도난당했다 등등 이유를 적으면 된다.
영어권 사람들만 문의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영어를 잘하지 못해도 상관없다. 그냥 파파고나 구글 번역기를 이용해 보내도 된다.
경험상 진짜 토토사이트 뭐 이런 거 아니면 외국 사이트도 환불 정말 잘해준다.
특히 첫 결제거나 상품을 거의 사용하지 않았으면 성공할 확률이 높다.
4. 환불 내역 확인하기
메일 보내는 창에서 보통 몇 일 이내에 연락주겠다고 써져 있다.
그걸 확인하고 기다리면 된다.
참고로 당연히 외국 사이트도 주말에는 답이 오지 않는다.
위 사진처럼 메일로 환불 내역을 알려주거나
사이트에 들어가면 결제 내역이 Cancel로 표시되는 걸 확인할 수 있다.
결제 취소 및 환불이 완료되어도 몇 일 정도 기다려야 한다. 특히 체크카드의 경우 돈이 즉시 빠져나가기 때문에 카드사를 거쳐 다시 내게 돈이 오려면 시간이 좀 걸린다.
일주일이 넘어도 환불이 안된 상태면 다시 문의 메일을 보내면 된다.